윈도우 예약종료 설정방법 그리고 취소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가끔 윈도우 예약종료를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예약종료를 위해서 별도의 프로그램도 있지만 굳이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간단하게 원하는 시간을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명령어도 너무 간단해서 알아만 두면 금방 사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필요할때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서 실행만 하면 예약 종료가 설정되게 할 수 있으니 잘 모르시는 분들께서는 이번 글을 통해 알아가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윈도우 예약종료 설정방법


먼저 윈도우 시작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검색하여 실행하여 주세요.





예약 종료 명령어를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3600의 의미는 3600초를 의미합니다. 즉 1시간 후에 종료하라는 의미입니다. 2시간 후에 종료를 원하면 7200을 입력하면 됩니다.


shutdown -s -t 3600





명령어를 실행하면 오른쪽 아래에 예약종료와 관련하여 시스템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윈도우 10의 경우 알람설정이 꺼져 있는 상태일 수 있어서 설정-시스템-알림 및 작업-알림 항목에 앱 및 다른 보낸사람의 알림 받기 부분을 켜주시면 되요. 





만약 예약종료를 취소하고 싶다면 아래 명령어를 명령 프롬프트에 작성해주면 됩니다.


shutdown -a




예약종료를 취소하면 시스템 메시지에서 취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예약종료 설정 파일 만들기


위처럼 명령프롬프트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가기 파일을 만들어서 실행만 하여도 예약종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배경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클릭-새로 만들기-바로 가기를 클릭해주세요.




바로 가기 만들기 창에서 항목 위치 입력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shutdown -s -t 3600




아래 그림처럼 바로가기에 사용할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마침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예약종료 바로가기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실행하면 시스템 메시지에 예약 종료가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PC 백신 정밀검사 할때나 시간 지정해 두고 사용이 필요할 때 특히 유용한 기능이에요. 예약종료를 하신다면 따로 저장해 둬서 사용하시면 좋을거같아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5)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