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행열 바꾸기 쉽게하는 방법

이번 글에서는 엑셀 표의 행 행열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엑셀은 2차원으로 이루어진 표로 행과 열(가로와 세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때 보통은 열 제목으로 공통되는 속성을 입력하고 행에 각 속성에 따른 데이터 즉 레코드를 넣게 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양식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엑셀에서 행과 열을 바꾸는 방법은 알아두면 유용합니다. 또 행열을 바꾸면 새로운 데이터 분석 방법이 눈에 보일 수도 있고 보고서 작성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죠.

- 예제파일 다운로드 :  사원채용시험.xlsx 사원채용시험.xlsx

지금부터 간단하게 엑셀 행열 바꾸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복사/붙여넣기로 엑셀 행열 바꾸기


먼저 예제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다음에 열면 아래와 같은 파일을 볼 수 있어요. 열 제목에는 각 과목의 제목이 그리고 행 제목에는 신입사원 이름이 적혀 있어요. 

열 제목과 행 제목 즉 행열 위치를 바꿔보겠습니다.




행열을 바꿀 표를 전체선택 한 다음 CTRL+C(복사하기)를 클릭하여 표를 복사합니다.





그 다음 표를 복사할 위치에서 오른쪽 클릭한 후 [붙여넣기 옵션]에 [바꾸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 처럼 행열이 바뀐 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위 아래 두가지 표를 비교해서 확실히 데이터를 보는 각도가 바뀐 것을 알 수 있어요.





함수 사용하여 행열 바꾸기


이번에는 함수를 사용하여 행열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함수를 사용할때 장점은 바꾸기전 표와 행열이 바뀐 표 간에 동기화가 된다는 것입니다. 즉 바꾸기전 표의 데이터를 변경하면 바뀐 표도 동시에 자동으로 바뀌게되요.




행열을 바꾸기 위한 표의 범위를 지정해 줍니다. 아래처럼 3열 6행의 표를 바꾸고 싶으면 6열 3행의 표의 범위를 선택하여 줘야 합니다.

함수를 사용하면 이 부분이 조금 귀찮은 점이 있더라구요. 작은 표는 쉽지만 큰 표의 경우 선택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 다음 수식에 아래와 같은 TRANSPOSE 함수를 입력해주세요. 

=TRANSPOSE(B3:D8(표 전체 범위))


그리고 CTRL+SHIFT+ENTER를 동시에 클릭해주세요. 주의하셔야 할 점은 표 범위가 선택 되어 있어야합니다.




그럼 아래처럼 행열이 변경된 표를 볼 수 있어요. 함수를 사용하면 서식은 복사되지 않고 데이터만 입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RANSPOSE 함수를 사용하면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기존 표의 데이터를 변경하면 행열이 바뀐 표의 데이터도 동시에 바껴서 동기화 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렇게 행열 바꾸는 것은 간단합니다. 표를 일일이 새로 만들 필요없이 위 기능을 사용해서 편하게 바꾸시면 될거같아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4)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