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수집, 에버노트 웹클리퍼 활용하기

앞서 글에서 에버노트에 대해서 기본적인 설치 방법과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이야기 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에버노트는 전자 노트북으로 필요한 내용을 노트해 두고 쉽게 찾을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죠.


이번에 소개해드릴 에버노트 활용 방법은 자료를 스크랩해서 보관하는데 강력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확장프로그램 이름은 에버노트 웹클리퍼로 원하는 형태대로 스크랩하여 자료를 저장할 수 있어요. 신문기사나 블로그 등을 기사 형태로 저장하거나 스크린샷하여 캡쳐하여 저장하는 등 다양하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 웹클리퍼 활용하는 방법


먼저 크롬을 실행해서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Chrome 웹스토어 의 에버노트 웹클리퍼 페이지(클릭)를 클릭하여 접속한 후 Chrome에 추가를 클릭하여 설치해주세요.





확장프로그램이 설치 완료되면 오른쪽 위에 에버노트 아이콘을 찾을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아래처럼 로그인 창이 나오고 기존의 아이디를 활용하여 로그인해주세요.





지금부터 에버노트 웹클리퍼를 활용하여 자료수집하는 것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기사로 페이지 스크랩 저장하기


수집하고 싶은 웹페이지에서 에버노트 아이콘을 클릭한 후 기사를 체크해주세요. 아래에 정리부분에 원하는 노트북을 선택하고 태그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사는 웹페이지의 메뉴를 제외하고 본문과 제목만 캡쳐하는 기능이에요. 기사를 클릭하면 실제로 캡쳐되는 영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사로 스크랩하기



스크랩이 완료된 후 에버노트에 접속하면 아래처럼 웹페이지 제목으로 스크랩 된 노트를 확인 할 수 있어요.






간소화된 기사로 페이지 스크랩 저장하기


두번째는 간소화된 기사로 스트랩하는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에요. 페이지의 제목과 내용에 본문을 제외하고 모두 제거하는 기능이에요

위의 기사와 비교해보면 간소화된 기사로 스크랩하면 필요없는 자료는 제외하고 딱 필요한 본문만 깔끔하게 스크랩 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전체페이지 스크랩 저장하기


전체페이지는 말 그대로 페이지 전체를 다 스크랩해서 노트에 저장하는 것이에요. 웹페이지 메뉴부터 이미지까지 모두 스크랩해요. 
에버노트 무료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업로드 제한이 있기 때문에 전체 페이지 스크랩을 몇번 사용하기 힘들답니다. 바로 업로드 제한에 걸려서 더이상 자료를 업로드 못할 수 도 있으니 유의하셔야해요.






북마크로 페이지 스크랩 저장하기


마지막으로 북마크를 활용한 스크랩입니다. 북마크로 스크랩하면 간단하게 제목과 요약된 내용을 저장해줍니다. 페이지 제목과 내용 요약본 뿐만 아니라 페이지 주소도 함께 저장할 수 있어서 자료를 찾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 스크린샷을 원하는 페이지를 사진으로 캡쳐해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지금까지 에버노트를 100프로 활용할 수 있는 웹클리퍼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에버노트 웹클리퍼 하나면 완벽하게 활용 가능하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