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안기사 취득 후기와 공부방법

이번 글에서는 제가 정보보안기사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느낀 후기와 공부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볼려고 합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특정 온라인 강의나 책을 광고하고자 하는 것이 아닌 제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함을 미리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보보안기사란?


정보가 많아지고 정보를 가공해서 사용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정보를 보호하는 것 즉 정보보안 관련 직무가 중요해지고 있죠. 정보보안기사에 대해 KISA에서는 시스템 및 솔루션 개발, 운영 및 관리, 컨설팅 등의 전문 이론과 실무능력을 기반으로 IT 기반시설 및 정보에 대한 체계적인 보안업무 수행이라고 설명해 두었습니다. 그만큼 취득 후 다양한 곳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곳도 정보보안 관련 부서가 생기고 인력이 점점 늘어나도 있는만큼 작년에 정보보안기사를 준비하여 취득하였습니다.


정보보안기사 후기


정보보안기사를 공부 하는 방법이라고 제목에 썻지만 사실 저는 이 시험을 공부하면서 많이 떨어졌습니다. 필기는 간신히 한번에 붙었지만 실기는 무려 3번이나 떨어졌죠. 마지막 기회에 붙긴했지만 쉽지않은 시험이라 생각합니다. 일하며 공부하다보니 시간도 부족했지만 공부하는 방법이 잘못된거 같기도합니다.



최근 3년간 정보보안기사 합격률


아래는 최근 3년간 정보보안기사의 합격률이 나온 것입니다. 필기의 경우 50%정도의 합격률이 나오지만 실기는 약 10%~20%의 합격률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보보안기사 합격률


생각보다 쉽지 않은 시험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실기 시험 응시자도 꾸준하게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 떨어진 사람들이 계속 응시하다보니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 같습니다. 들리는 바로는 KISA에서 문제 난이도를 합격률을 조정하기 위해 매해 바꾼다고 하더라구요.



공부하기 위해 알아둬야할 것


정보보안기사는 범위 자체가 엄청나게 넓습니다. 컴퓨터 공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모두 알아야 하기 때문에 외워야하는 부분도 많더라구요. 크게 이론은 시스템보안, 네트워크보안, 어플리케이션보안, 정보보안일반으로 나눌 수 있고 이론 뿐만 아니라 보안 관련 실습도 할 줄 알아야합니다.

필기는 80문항이며 실기는 15문항의 필답형입니다. 저는 이 글에서는 실기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합니다. 왜냐면 실기를 많이 떨어졌거든요.

실기 시험을 생각하면 먼저 필기시험 공부를 하며 모든 범위를 정독하여 외워가며 공부해야합니다. 저는 기출문제만 보며 공부했다가 결국 다시 공부하게 됬습니다. 그리고 실습관련 내용이 있는 책을 사서 공부하시는게 좋습니다.

실기는 10개의 단답형 문제와 5개의 서술형 문제가 있으며 단답형은 각 3점 서술형은 14점입니다. 대부분 서적에서는 단답형을 모두 맞고 서술형을 2~3문제 완벽히해서 합격 하는 전략을 세우라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시험을 칠수록 서술형에 집중하지 않으면 어려워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단답형은 너무 범위가 광범위해서 어떤문제가 나올지 예상하기 힘든 반면에 서술형은 시험을 보면 볼수록 나올만한 문제가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정보보안 기사 취득 후기


제가 공부한 책은 알기사(보안기사 책 중에 가장 유명하죠) 책을 3번가량 정독하면서 책 에 있는 실습을 직접해보았습니다. 직접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서술형에서 직접 실습에 나오는 명령어를 적는 문제가 나오고 실습 결과가 문제로 나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 실습과 관련된 문제를 모은 후 정리 하였습니다. 쉬지않고 무한 반복하며 외우고 또 외웠습니다. 서술형 문제를 정복하는 것이 곧 합격의 길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단답형을 위해서는 앞에 두번 떨어지며 많이 봐왔습니다.(3번 떨어지다보니 책을 정말 많이 봤습니다)


합격 결과


그리고 서술형 정답을 쓰는 방법 또한 중요합니다. 처음 시험때는 무작정 설명하는 것처럼 글을 써내려갔습니다. 하지만 채점은 기계가 아닌 사람이 하기 때문에 글을 보기좋게 써야합니다. 해당 내용의 개요부터 설명, 단어의 정의, 공격명 및 이에 따른 방어 방법 등 정리하여 글을 쓰는 방법을 익혔습니다.(이걸 마지막 시험에서야 깨달았습니다) 물론 직접 쓰면서 공부해야겠죠. 글쓰는 법에 대해서 아래 포스트를 참조하면 좋을듯 합니다.




정보보안기사 공부방법


정보보안기사를 공부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서술형시험에서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그리고 보안은 정말 다양한 분야를 알아야하는 분야라는 것입니다. 쉽진 않았지만 자격증을 받고나서 정말 행복했습니다. 공부방법에 대해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이와 같습니다.

1. 책을 정독하며 외우고 실습을 직접하세요. 기본적으로 책의 대부분을 외워야합니다.

2. 서술형 문제에 대해 글쓰는 법에 맞춰 쓰는 연습을 하세요.

3. 직접 쓰며 답하는 연습을 많이 하세요. 눈으로 보는 것과 직접 쓰는 것은 다르더라구요.


위 3가지가 정보보안기사 취득을 위한 가장 중요한 공부방법이라고 봅니다. 써보고 나니 너무 간단한 방법이기 한데 제가 합격하고 생각하니 가장 중요한 공부 방법이라고 생각하여 이렇게 글을 써 보았습니다. 전 너무 힘들게 취득했지만 다른 분들은 쉽게 성공했으면 합니다.


이 시기에 CPPG 개인정보관리사 자격도 취득했었습니다. 다음 번엔 이 자격증에 대해 포스트 써보겠습니다. 시중에 공부방법에 대해 잘 안나와있어서 고생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름대로 공부 방향에 대해 공유하면 좋을듯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