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톡사진 사이트, 크라우드픽 가입하기

세계적으로 스톡사진하면 유명한 사이트가 iStock, ShutterStock, 게티이미지 등 다양합니다. 얼마전에 저도 셔터스탁에 가입해서 사진을 등록해서 일부 승인을 받은 것도 있고 승인거절 받은 것도 있습니다. 




셔터스탁 등록 현황


승인거절이 난 것들을 보니 사진 퀄리티도 있고 다양한 사유가 있더라구요. 또 등록할때마다 키워드 등록하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국내에서 운영 중인 스톡 사이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크라우드픽이라는 한국형 스톡사이트로 외국 스톡사이트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에요. 아직 셔터스톡에 비해서는 사진 퀄리티나 양에 비해 많이 부족하지만 국내 서비스라는 점에서 한번 가입해 보기로 했습니다.



크라우드픽 가입하기


먼저 크라우드픽(https://www.crowdpic.net)에 접속하신 다음 가입신청을 해주세요.





크라우드픽 가입하기



이메일, 닉네임, 이름 등 간단한 정보를 작성한 다음에 가입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크라우드픽 가입신청서





가입이 완료되면 바로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있어요. 우선 크로아티아 여행에서 찍은 2개 사진을 업로드 해보았습니다.







이미지 업로드하기

이미지 업로드 중




이미지를 업로드한 후에는 이미지태그를 넣어주고 상업적인 용도인지 비상업적인 용도인지 체크를 해줘야합니다. 이 부분이 중요한데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 될 경우 사진 내에 초상권 등 문제가 될 소지가 존재하면 안된다고합니다.






이미지 등록하기





재산권 및 초상권에 대한 확실한 동의가 필요한 사진만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고하네요.





상업적인 용도 여부




비 상업적인 용도의 경우 이미지가 뉴스 기사를 포함한 보도전용으로 사용될 수 있고 다른 상업적인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사진 내에는 많은 재산권과 초상권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할 필요가 있어 보여요.






크라우드픽 비상업적





2개의 사진 업로드가 끝나고 현재 심사 중입니다. 






크라우드픽 사진 승인 중




셔터스탁에 사진을 올리고 있는데 마무리가되면 크라우드픽에도 꾸준히 올려 볼려고 해요. 크라우드픽이 셔터스탁에 비해서 승인이 쉽다고해요. 


셔터스탁은 이미지 퀄리티나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은 이미지는 거의 대부분 거절된다고해요. 실제로 저도 처음 올린 16개 이미지중 10개가 거절되고 6개만 승인 됬답니다. 앞으로 꾸준이 셔터스탁과 크라우드픽에 사진 올리고 그 후기도 남겨보도록 할게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5)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