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부등본 보는법 그리고 P2P 투자 11월 수익

앞서 10월 P2P 투자 수익 알리기 글에서와 같이 저는 주기적으로 P2P 투자를 하고 있어요. 비록 큰 금액은 아니지만 꾸준히 투자하면서 동시에 부동산 관련된 공부도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11월 투자 수익 알리기 뿐만 아니라 등기부등본 보는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려볼려고 해요. 



P2P 투자에서 등기부등본 보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어요. 물론 부동산 거래할때 등기부등본 보는 기본 방법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있으면 좋아요.


등기부등본 간단하게 보는법 


등기부등본 보는법을 알아보기 위해 간단하게 P2P 투자 상품을 가지고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상품은 P2P 상품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먼저 봐야할 것은 평균 LTV입니다.


LTV란 집값 대비 대출금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집값이 4억인데 대출액이 2억원이라면 LTV 비율은 50%가 됩니다. 즉 투자를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LTV가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것은 아니죠. 


투자 상품



LTV가 80%인 이유는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세가 약 10.6억원인데 1순위 대출이 6.8억원입니다. 그리고 모집예정, 완료 그리고 중인 금액을 빼면 여유금은 2.1억원이되죠. 그래서 평균 80%가 되는 것입니다.




물론 P2P 대출을 받을 때 단순하게 P2P 투자 정보만 믿고 투자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중한 투자금을 지키기 위해서는 접 등기부 등본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부등본이란 등기부의 내용을 등사한 문서로, 부동산등기는 부동산에 대한 권리관계 및 현황이 등기부에 기재되어 있는 공적장부를 말합니다. 즉, 대상 부동산의 지번, 지목, 구조, 면적 등의 현황과 소유권, 저당권, 전세권, 가압류 등의 권리설정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P2P 투자 페이지에서 대부분 주요 등기사항 요약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참고용일뿐 자세히 보기 위해서는 '대법원 인터넷등기소(www.iros.go.kr)'에서 열람해야합니다.



등기사항 요약


① 순위번호 : 등기한 순서 표시(기재된 순위번호에 의하여 을구 사항의 권리간에 우선순위가 정해짐)
② 등기목적 : 등기의 내용 및 종류를 표시(예 : 근저당권설정, 전세권설정, 지역권설정 등)
③ 접수 : 등기신청서를 접수한 날짜와 신청서를 접수하면서 부여한 접수번호를 표시
④ 주요등기사항 : 부동산의 권리자 및 기타 권리사항을 표시(예 근저당설정의 경우 채권최고액, 근저당권자 등을 기재)

요약본에서는 부동산에 대한 정보 그리고 소유지분현황(갑구), 그리고 (근)저당권 및 전세권 등(을구)만 보여주고 있어요. 위에서 먼저 알아두셔야 할 것은 질권이에요.

질권은 A와 B라는 사람이 있을 때, B가 A에게 500만원을 빌리는 대신 자신의 자동차를 담보로 맡기는 것이고, 여기서 B의 자동차는 '질권'이 되는 것입니다. 즉 B가 돈을 갚지 않으면 언제든 팔아버리거나 빚을 갚는 동안 소유할 권리가 생기게 되요


실제 등기부등본 예시를 보며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자세히 봐야할 것은 을구에요. 질권이 설정되어 있는 곳이죠. 을구에서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것이 바로 근저당 설정이에요. 근저당 설정은 부동산을 담보로 금융권에서 대출한 내역이죠. 여기서 보통 채권최고액은 실제채권액의 120~130%를 설정하기 때문에 채권최고액으로 3억원이 설정되어 있다면, 실제채권액은 25천만원 정도로 생각하면 되요. 


실제 근저당권이 해지된 것은 대출을 갚았다는 것이고 가장 후순위에 근저당권 설정되어 있는 것이 현재 대출받은 내역이에요.



그 다음 갑구에는 소유권과 관련된 사항들이 표시되요. 등기 순서대로 갑구의 마지막을 보시면 현재 이 부동산의 소유주가 누구인지 알 수 있죠. 갑구에 가등기, 가처분, 예고등기, 가압류, 압류, 경매 등 다른 등기는 경우 소유권에 관한 분쟁의 소지가 있을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표제부에는 부동산에 자체에 대한 설명이 표시되요. 등기한 순서(표시번호)와 접수날짜, 소재지번, 지목 또는 건물내역, 등기원인 및 기타사항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 P2P 투자 정보와 표제부에 기재된 구조와 면적 등이 실제와 일치하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P2P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을구를 잘 확인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실제 대출받은 사람이 대출을 갚지 못했을때 투자금을 회수 할 수 있냐 없냐를 판단하는 것이 을구의 정보이기 때문이죠. 이것에 대한 내용은 다른 글에서 다시 자세히 설명해볼게요.


이렇게 등기부등본 보는 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어요. 하지만 등기부등본을 바탕으로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는 것도 중요하죠. 다음 월 수익 공개에서는 이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볼게요. 그럼 지금부터 11월 P2P 투자 수익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P2P투자 11월 수익 알리기


11월까지의 투자 내역과 수익을 한번 알려드려볼게요. 10월에 비해서 20만원 더 투자했고 11월 예상 수익금은 6,777원이에요. 수익률은 10% 대를 유지할려고 거기에 맞는 투자상품에 투자하고 있어요.




정말 한 상품에 무조건 10만원씩 투자하자는 원칙으로 투자하고 있어요. 총 투자 금액은 110만원인데 현재 상환 중은 90만원이더라구요. 상환이 진행되야 이자를 납입하고 그게 투자자의 수익금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궁금했어요.






그래서 해당 투자상품의 공지사항을 확인해보니 공사진행이 지연되서 대출 실행이 지연되고 있다고 안내하더라구요. 그래서 수익금 대신 리워드 형태로 수익금은 매월 지급된다고하니 신경안써도 될거같아요.






10월 수익 알리기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투자는 언제나 리스크가 있어요. 그래서 스스로 더 자세히 분석해서 판단하여 해야하는 것이 진정한 투자죠. 우리 모두 투자 하기전에 열심히 공부해서 성공하는 투자가 되도록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4)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