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쓰는 법 알아보기, 직장생활 노하우

직장인이 매번 마주하는 보고서도 글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보고서를 잘 쓸 수 있는지 그리고 연습해야하는지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연습을 위해서 필요한 데이터와 정보를 찾을 만큼 여유 있는 직장인 또한 많지 않죠


하지만 보고서 쓰는 법에 대해서 이해하면 주변에 쉽게 찾을 수 있는 기사를 바탕으로 간단하게 쓰는 방법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잘 쓰려면 삼다, 즉 다독, 다작, 다상량을 해야 한다고 배웠다. 송나라 구양수의 말이다. 많이 일고, 많이 써야 한다는 건 알겠는데, 다상량에 대해선 갸우뚱 했었다. 우선, ’ 이란 한자 사용이다. 상인 할 때 상, 수량 할 때 량이 아니다. 헤아릴 상, 헤아릴 양이란 뜻으로 쓰였단다. 헤아리고 또 헤아려 (출처 - 대통령 글쓰기, 강원국)

 



보고서 작성법



이번에는 보고서를 잘 쓰기 위해 갖춰야할 조건들과 쓰는 법 연습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합니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쉽게 간과하고 지나치기 쉬운 것들이 대부분이지만 알아두면 유용한 내용들입니다.

 

 

글자를 단순화 시키자




보고서나 기획서를 작성할 때 여러 가지 글자 폰트와, 크기를 사용하여 작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나 여러 사람이 동시에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면 여러 폰트가 혼용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혹시 보고서에 여러 폰트 종류와 크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것을 단순화 시켜야합니다. 비즈니스 문서에서 여러가지 폰트를 사용하는 것은 지저분해 보이거나 전문성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정리가 되지 않는 것 같은 문서로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폰트 유형은 최대 2개를 넘지 않게, 가급적 1가지 사용

- 폰트 사이즈는 타이틀 16, 서브 타이틀 14, 내용 12 정도로

- 폰트 컬러는 타이틀 검은색, 서브타이틀 및 내용은 회색을 사용하며 중요한 문장은 파란색 또는 갈색을 사용하여 총 3가지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문장을 간결하게 만들자





문장을 배치할 때 한정된 공간으로 인해 문장을 무작정 늘릴 수 없게 됩니다. 예를 들어 타이틀이 2줄이 되지 않도록 문장을 간결하게 정리해서 한줄 내에 표현해야 하는데, 문장을 간결하게 압축해서 작성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중복되거나 중요하지 않는 단어는 삭제하고, 적절한 여백을 확보해야 문서가 완성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문장이 길어져서 텍스트 박스의 정렬이 달라지게 되면 여백 자체가 줄어들기 때문에 지저분한 문서가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배치의 일관성을 유지하자





문서를 만드는데 있어서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은 배치의 일관성입니다. 문서의 배치가 일관되지 않으면 보는 사람 눈에 거슬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목이라는 일관성 자체를 문서 전체에 유지하는 것이 문서의 완결성을 높이는 디테일한 작성 팁입니다.

 


보고서 쓰는방법 예제

 

회사 업무에서 차지하는 대부분의 시간이 보고서 작성이고 이를 위해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이 연습을 위해 정리에 대한 연습 방법이 중요합니다.



 
준비보다 정리를 익히고 정리에 능할 때 준비가 수월합니다. 저는 내용 준비를 위해 가장 좋은 신문 기사를 참고하여 작성할 것입니다. 신문 기사는 소설이나 에세이보다 Fact를 중심으로 한 글이라 보고서와 유사한 형태의 글입니다.


- 예제파일 다운로드 :  보고서 작성 연습_rev1.pdf

- 참고기사 : 美日 뛰는데…韓, AI인프라 10년 방치



연습을 위해 작성한 보고서라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보고서를 토대로 더 나은 보고서 작성법을 찾고 공부해가면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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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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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12.04 08:53 신고

    좋은정보 잘 보고 갑니다. 이런걸 암기하고 있어야하는데...ㅎㅎ

  • 2018.12.04 09:28 신고

    직장 생활할때 보고서 쓰는 방법을 지도 했었던 적이 있습니다.
    보고서 참 지겹게 썼습니다. ㅋ
    매킨지 보고서가 참 배울만 합니다.

  • 2018.12.04 11:38 신고

    보고서 작성의 일반적 원칙이군요. 일은 잘하지만 보고서를 제대로 못쓰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죠.^^

  • 2018.12.04 11:39 신고

    직장생활에서 보고서만 잘 만들어도 상사의 사랑을 한몸에 받죠.
    행복한 하루되세요.

  • 2018.12.04 12:41 신고

    대학생이나 새내기들에게 유용헐거 같네요. 직장인들도 좋은 참고가 될꺼 같구요^^

  • 2018.12.04 18:44 신고

    보고서 노하우를 어느정도 알고나면
    어느 회사를 가도 이쁨받는 사람이 될것같네요~

  • 2018.12.04 20:42 신고

    보고서 없는부서에서 일하고 있어서 행복합니다

  • 2018.12.04 21:43 신고

    맞아요 문장이 간결하지 않고 장황하면 가독성도 떨어지고 전달력도 떨어지더라구요. 보고서 잘 쓰는 것도 회사생활 잘하는 노하우 중 하나죠.

  • 2018.12.04 22:33 신고

    ㅎ 보고 받는 사람 입장에서 보고서를 간결하게 쓰시면 좋아요.^^

  • 2018.12.04 22:40 신고

    ㅎㅎ~ 좋은 정보입니다.
    회사생활 하면서 보고서 참 많이 쓰죠.

  • 2018.12.05 00:01 신고

    직장에서는 역시 문서 작업을 잘해야 기본은 먹고 들어가지요. ㅎㅎ
    보고서 작성에 좋은 팁이 될 것 같아요. ^^

  • 2018.12.05 01:08

    보고서 작성하는 방법 정말 어렵죠.해당 부분이 정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2018.12.05 08:40 신고

    많이 배우고 갑니다...

  • 2018.12.05 09:56 신고

    뭔가 공문을 보는 것 같네요.ㅎ
    저희 회사는 비교적 자유롭게 양식없이 쓰는 편이라... ...라는 핑계로 보고서 잘 못쓰는 절 다독여 봅니다.

  • 2018.12.05 18:07 신고

    장황하게 쓰면 안되죠.
    간결하게 그리고 요점도 잘 잡아서... 요즈음 이런 보고서를 쓰지 않아도 되니 너무 행복해요.ㅎㅎㅎ

    • 2018.12.06 13:08 신고

      너무 부러워요 ㅎㅎㅎ 보고서 쓰다보면 하루가 훌쩍 ㅠㅠㅠ ㅎㅎㅎㅎ 즐거운 하루되세요!

  • 2018.12.06 00:30

    비밀댓글입니다

  • 2018.12.06 01:31 신고

    쉬운것같아도 너무 어렵네요 ㅎㅎ

  • 2018.12.13 21:52 신고

    포스팅을 보면서 엔지니어님의 글이 잘 정리된 느낌을 받아서 내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ㅎㅎ
    저도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인데요. 약 한 달전에 보고서 작성법의 필요성을 뼈져리게 느꼈답니다ㅠㅠ
    스타트업 제안서를 나름 열심히 작성한다고 글씨크기. 글씨체도 다르게 작성했는데 나중에 피드백을 받아보니깐 감점요인이더라고요...
    보고서 작성뿐만아니라 논문작성에도 유용할거 같고 학업.일이 아니더라도 일상생활속에서 문장력을 기르는 것은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잘 읽고 갑니다~

    • 2018.12.15 00:56 신고

      저도 공대 나와서 엔지니어 회사에 다니고 있지만 보고서 작성이 진짜 중요해요 ㅠㅠ 아무래도 공대니깐 안해도 되겠지하지만 결국은 공학적 지식을 얼마나 잘 정리하나가 마지막 승부를 보는 단계니까요 ㅎㅎㅎ 우리 힘내봐요 ^^

  • 2018.12.13 22:52 신고

    보고서 작성을 하다보니 글이 쓸데없이 길다는 건 핵심을 말 못하고 빙빙 둘러가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ㅎㅎ 좋은글 잘 보고갑니다~

  • 2018.12.16 23:04 신고

    두번째 목차 잘 만드는방법 읽고 부랴부랴 넘어왔습니다 ㅎㅎㅎ
    잘 읽었어요~
    회사 출근하면 인쇄해두려고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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