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index 함수 사용하는 간단한 방법

앞서 엑셀 함수 match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하지만 match 함수만으로는 활용도가 많이 떨어져요. 그래서 이번에 이야기할 index 함수를 이해하시면 다양하게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index 함수의 기본 개념은 찾을 범위에서 원하는 행과 열의 번호를 통해 값을 알아내는 것입니다. 글로는 이해하기 힘드실 거 같아서 예제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 예제파일 다운로드 :  사원채용시험.xlsx


엑셀 index 함수 사용 방법


먼저 index 함수의 인수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아주 간단해요.


index 함수 인수


첫번째 인수인 array는 찾을 범위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두번째 인수인 row_num은 찾을 범위에서 행 번호를 입력하면 되요. 위에서 세번째 항목을 찾고싶으면 3을 입력하면되요.

마지막 인수인 column_num은 찾을 범위에서 열 번호를 입력하면 되요. 왼쪽에서 두번째 항목을 찾고싶다면 2를 입력하면 됩니다.


엑셀 예제파일


위 예제파일을 다운 받은 다음에 열으시면 위와 같은 그림을 보실 수 있어요. index 함수를 사용해서 특정 위치의 값을 찾아보겠습니다..


먼저 열을 기준으로 원하는 값을 찾아보겠습니다. C3:C23 범위에서 3번째 값을 찾는 index 함수를 작성합니다.

=index(C3:C23, 3)



index 함수 열 찾기



찾을 범위 열의 위에서 세번째 값인 "신희수"가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행 값 나온 것



그 다음 행을 기준으로 원하는 값을 찾아보겠습니다. C3:H3 범위에서 4번째 값을 찾는 index 함수를 작성합니다.

=index(C3:H3, 4)



행 값 찾기



네번째에 있는 값인 "적성검사"가 출력되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열 값 찾기 결과



이번에는 행과 열이 아닌 표를 기준으로 찾아보겠습니다. 표 전체(C3:H23)을 선택한 다음에 3번째 행, 4번째 열의 값을 찾는 index 함수입니다.

=index(C3:H23, 3, 4)



표 기준 값 찾기



3행과 4열에 위치한 값인 "90"이 출력되는 것을 아래 처럼 보실 수 있어요.





index 함수 사용법은 이처럼 간단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데로 index 함수 단일로만 사용해서는 유용하게 사용하기 어려워요. 그래서 다음 글에서는 index와 match 함수를 함께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볼합니다.





=INDEX(C3:H23, MATCH(K9,C3:C23,), MATCH(L9,C3:H3,))


위 예제처럼 아래에 이름, 과목에 따른 점수를 찾는 함수를 index와 match 함수를 조합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활용 방법 글에서 알아볼게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37)

Designed by JB FACTORY